본문 바로가기

Biblical

[무료자막] 출애굽 증거 2 - 이스라엘의 이집트 거주

The Exodus Explored -- Israelites in Egypt

 

THE JOHN 10:10 PROJECT에서 공개한 THE EXODUS EXPLORED라는 자료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이스라엘 출애굽 이야기의 고고학적, 과학적 증거에 대해 다큐멘터리처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10분 이하 짧은 동영상들로 되어 있는데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THE JOHN 10:10 PROJECT에서는 영상을 변경, TV 방송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사용해도 된다고 하네요. 오예~
영상에 자막을 입히는 것도 변경에 해당할 수 있어서 자막 파일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이전 포스팅 바로가기
2019/08/02 - [Biblical] - [무료자막] 출애굽 증거 1 - 도입부



성경에 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의 고센 땅에 거주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창세기 47:5,6 참고)

가나안과 고센 땅 지도로 위치 확인하기


하지만 그동안 가나안 사람들이 이집트 북동부에 거주했다는 고고학적 증거가 발견되지 않아 그 신빙성이 의심받아왔죠.  영상에서는 이스라엘의 이집트 거주를 증명하는 유적지의 발견을 보여줍니다. 

텔 엘 다바 지층 D2, F지역에서 발견된 마을 유적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의 노예였다는 기록도 사실임이 증명되었습니다. 

짚과 진흙으로 만들어진 벽돌로 된 벽


3,700년 이상된 한 파피루스 조각에는 이집트 노예매매가 기록되어 있었는데 노예의 이름 대부분이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이집트 노예 매매가 기록된 파피루스 조각 



동영상 시청하기

 

자막파일 

THE EXODUS EXPLORED—Israelites in Egypt.srt
0.01MB

 

제가 만든 자막 파일을 유튜브 영상에 포함시켜 같이 보는 방법은 저의 다른 포스팅 글 [2020/03/27 - [Useful information] - 남의 유튜브 영상에 자막 추가해서 보기 - 크롬 확장프로그램 방법]을 참조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