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ve

구글과 네이버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하기

이제 티스토리도 사이트맵 자동 생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오예~ 복음이네요!

 

예전에는 티스토리 사이트맵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아서 무료로 서비스해 주는 사이트 찾아가서 사이트맵 만들어 저장했다가 티스토리 비공개 파일 만들어서 첨부해 올리는 등 우회적인 방법으로 힘들고 어렵게 만들었어야 했었죠. ㅠㅠ 서러움 밀려옴.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이 필요한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블로그 안의 URL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리스트인데요, 검색 포털에 잘 노출되려면 사이트맵을 잘 제출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는 https://자신의 블로그 주소/sitemap.xml 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관리] [블로그] → [주소설정]에 가시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당장 구글서치콘솔에 가서 사이트맵 등록해야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개인 도메인을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주소를 바꿔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의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은 https://lgltr.tistory.com인데요, 여기에 sitemap.xml을 붙이면 사이트맵 주소가 됩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 도메인 lgltr.com을 쓰고 있고, 그러면 사이트맵 주소는 https://lgltr.com/sitemap.xml가 되겠죠.

 

여러분도 개인 도메인을 쓰고 있다면 https://자신의 개인 도메인 주소/sitemap.xml 을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해 주면 됩니다. https://자신의 개인 도메인 주소/까지 붙박이로 나와 있다면 sitemap.xml만 넣어주면 되겠죠.

구글서치콘솔 링크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자신의 블로그 주소가 이미 나와 있다면 sitemap.xml만 써서 제출해주세요

 

내친김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도 등록해야겠습니다. 네이버는 쉽군요.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목록에서 관리 중인 사이트 선택 [요청] [사이트맵 제출]에 가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는 이미 나와 있고요 sitemap.xml만 집어넣어 주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링크 https://searchadvisor.naver.com/

 

기존에 우회적인 방법으로 제출했던 사이트맵이 있다면 깔끔하게 지우고 sitemap.xml만 써서 제출합니다. 아 시원타~

 

RSS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만 추가해 주면 됩니다. https://자신의 개인 도메인 주소/rss 인데요, https://자신의 개인 도메인 주소/까지 고정되어 나와있다면 '/'다음에 rss만 써서 제출하면 되는 겁니다.

 

RSS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요놈을 이용하면 네이버에서도 티스토리 포스팅을 구독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 기본 설정 열린이웃에서 [이웃,그룹 관리] → [열린이웃]에 가서

[열린이웃(RSS) 추가]를 클릭합니다.

새 창이 뜨면 [주소 직접입력] 선택하고 빈 칸에 lgltr.com을 집어넣습니다.

아래 [추가한 이웃을 위치시킬 그룹]에는 그룹 이름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 그룹에 집어넣습니다.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요브는 어쩌다 한번 포스팅하기 때문에 전혀 방해가 되지 않아요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웃으로 추가한다고 해서 티스토리 운영자에게 알람이 오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