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found

회계번역 - 재무제표에 많이 나오는 Equity와 Capital

Equity와 Capital의 차이점

 

회계용어번역 Equity와 Capital의 차이점

최근 들어 재무제표랑 감사보고서 번역이 자주 들어옵니다. 


저는 법률전공 번역사이고 엄밀히 따지자면 재무제표나 감사보고서는 회계문서이지만 먹고살려면 닥치는 대로 번역해야 합니다…

이번 달도 월세를 낼 수 있도록 번역 요청이 들어온 것에 감사하며 번역을 하다가 궁금증이 생겼어요. 
자본은 주로 Capital이라고 하는데 Equity라고 하기도 합니다. 
어떤 때 Capital 이라고 쓰고 어떤 때 Equity라고 하는 걸까?
호기심 천국인 이요브는 구글링을 해보았습니다.

 

Equity

 

www.investopedia.com

Equity는 주주자본 또는 주주지분이라고도 하는데, 회사가 청산되어 회사의 모든 채무가 상환된 경우 회사의 주주들에게 환급될 금액을 말한다고 합니다. 나머지는 읽어보세요. 이 나이에 회계사 하려는 게 아니라 번역에 필요한 정도만 알면 되니 딴 놈을 또 찾아봅니다.

en.wikipedia.org

회계에서 Equity는 소유주지분이라고도 하는데, 자산의 가치와 부채의 가치의 차액이라고 하네요. 즉, [Equity = 자산가치 – 채무]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잘 설명하고 있군요. 읽어보시구요. 마음이 급하니 얼른 Capital을 찾아봅니다.

 

Capital

 

www.investopedia.com

Capital 은 금융자산에 관한 용어로서 예금계좌에 보관된 자금뿐만 아니라 제조장비 같은 생산의 물리적 요소도 나타내는 용어라고 합니다. 상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거나 만들어진 제품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건물과 같은 시설도 포함한다고 합니다.

www.differencebetween.com

회계와 재무에서 Capital은 보통 사업운영에 필요한 자산이나 자본설비를 구매하기 위해 소유자나 투자자가 출자한 기금금액을 의미한다는군요. Capital은 또한 금융자본, 실물자본 또는 경제자본, 주주자본 등으로 나뉘… 더 읽고 싶지 않습니다.

 

Equity와 Capital의 차이점

 

회계학을 공부하려는 것이 아니라 번역에 필요한 정도로 두 개념을 구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Equity와 Capital 의 차이점에 대해서 검색해보았습니다.

www.accounting-basics-for-students.com

그림 내용 번역
Q: Equity와 Capital이 같은 개념인가요?
A: 아뇨. 걔네들은 다른 개념입니다. 
Equity는 사업의 자산에 대한 소유자의 지분이고, Capital은 자산에 대한 소유자의 투자입니다. 소유자가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에서 이익을 얻을 경우 이 이익은 소유자에게 귀속됩니다. 따라서 사업에서 얻은 이익은 Equity의 일부가 됩니다. 이익은 준비금이라는 계정에 보관됩니다. 따라서 Equity는 Capital+준비금으로 구성됩니다.

 

www.quora.com

그림 내용 번역
Equity는 회사 자산에 대해 소유자가 얼마나 소유하고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회사의 5%를 소유하고 있어. 이런 거요. Capital은 소유자가 회사의 자산에 얼마나 투자했는가를 의미하지요. 예를 들어 나는 회사에 5,000달러를 쑤셔 넣었어. 이런 거죠. 결론적으로 Capital은 Equity의 하위 범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 그렇군요~! 개념을 따로따로 보았을 때는 이해가 잘 되지 않았는데 서로 비교해보니 이해가 잘 됩니다. 
간단하게 Equity가 Capital의 상위개념이라고 알고 있어도 훨씬 번역이 쉬울 것 같네요.

국세청 발행 표준대차대조표

국세청 발행 표준대차대조표를 봐도 Equity가 상위 개념으로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계학 전공자들에게는 재무제표에 나오는 용어들이 누워서 껌씹기겠지만
회계를 배운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하고 상당히 까다롭지요.
게다가 정확하게 번역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단어 하나하나 검색하며 번역하다 보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보수에 비해 노력이 엄청나게 들어가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단가가 안 맞지만 어쩌겠어요. 먹고살려면 해야죠.

전공인 법률번역이 많이 들어오면 좋겠군요. 훗